요가수트라(Yogasutra)의 요가는
‘정신의 활동이 멈춤’과 ‘정신의 활동을 멈추게 하기’를 의미한다.
정신의 활동이 멈춤은 다른 정신활동은 멈춘 상태에서
한 대상에게 집중하는 정신의 활동이 존재하는 것,
그리고 일체 모든 정신의 활동이 멈춘 상태를 의미한다.
정신의 활동을 멈추게 하기는 요가의 8단계에 대한 언급에서
요가수트라는 사회적인 계율인 야마(yama)와 자기 자신에 대한 계율인 니야마(niyama)를
첫 번째와 두 번째 부분으로 내세우며 그 계율들을 지킴으로써 얻는 여러 신통들을 나열하지만,
아사나(asana)에 대해서는 그로 인해 얻게 되는 신통에 대한 많은 설명도 없고,
그 어떤 특별한 아사나에 대한 언급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요가수트라의 요가는 사회와 자기 자신에 대한 도덕률을 강조하는 요가이지,
아사나를 강조하는 요가가 아니다.
옴(Om)을 염송하여 절대자에게 귀의함으로써 요가에 이를 수 있다고 말함으로써
요가수트라의 요가는 절대자에게 귀의하는 것을 인정하지만,
종교적인 숭배의 대상에 대한 귀의와는 다르다.
요가수트라의 요가는 종교와는 무관한
해탈에 이르기 위한 마음의 수행이다.
요가수트라는 고대 요가의 근원이 되는 문헌으로서
기원전 2세기 파탄잘리가 저술했다.
인도 철학에서 요가는 6대 철학 학파 중의 하나의 이름이었다.
비록 간단하지만 요가수트라는 요가 철학과 운동에 큰 영향을 주었다
요가의 8단계
정통 요가인지의 여부는 다음의 8단계가 잘 가르쳐지고 있는가
그 여부에 따라 판단할 수 있다고 요가수트라에서 말한다.
1단계 요가 수행자가 지켜야만 하는 5가지 계율
1. 살인하지 말라 2. 거짓말하지 말라 3. 도둑질하지 말라
4. 간음하지 말라 5. 탐욕하지 말라
2단계 요가 수행자들에게 권고를 하는 계율
1. 몸과 마음을 순수하게 만든다.
2. 탐욕을 경계하여 만족할 줄 안다.
3. 열심히 요가한다.
4. 요가 경전을 읽는다.
5. 항상 신을 생각한다
3 단계 아사나
아사나는 요가의 자세를 말한다.
여러 가지 동작 등 여러 가지 체위법이 존재한다.
4 단계 호흡법
요가의 호흡법은 길게 들이마시고, 길게 숨을 참고,
길게 내쉬는 호흡을 한다.
5 단계 프라치아하라
프라치아 하라는 감각을 제어하는 것을 의미한다.
6단계 다라나
다라 나는 정신집중을 의미한다.
요가에서는 미간이나 코끝, 뒷머리, 심장, 배꼽 등에 의식을 집중하는데
어디든지 일정한 곳이면 좋다.
도교의 조식 법이나 한국 불교의 일각에서는 단전에 의식을 집중하라고 가르친다
7단계 디야나
디야나는 불교에서 말하는 참선, 즉 명상을 말한다.
8단계 삼매
삼매는 요가의 궁극의 경지로서, 깨달음의 상태를 의미한다.
이 삼매에 들어가기 위해서 요가를 한다.
유상 삼매와 무상 삼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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